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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지탱하는 기초 수학 1-4. 선형 독립 본문
1. 벡터의 생성(Span) 시스템
- 선형 조합
- 선형 의존
- 선형 독립
선형 조합(Linear Combination)
벡터의 기본 연산(벡터와 벡터의 덧셈, 벡터와 스칼라의 곱셈)을 사용해 새로운 벡터를 생성하는 수식
선형 의존과 선형 독립의 수학적 정의
- 선형 의존: 위 수식을 만족하는 0이 아닌 계수가 존재하면 수식 내의 벡터들은 선형의존이라고 한다.
- 선형 독립: 위 수식을 만족하기 위해 모든 계수의 값이 0이라면 수식 내 벡터들은 선형 독립이라고 한다.
선형 조합으로 새로운 벡터 생성하기
그렇다면 두 벡터 (1,2)와 (1,3)을 조합하면 평면 위의 모든 벡터 생성이 가능할까?
위 식에서 a와 b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점의 생성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모든 두 벡터의 조합은 평면의 모든 점을 생성할 수 있을까?
(2,4)는 (1,2)의 스칼라 곲으로 표현 가능하므로,
위의 수식은 사실상 (1,2)의 스칼라 곱으로 표현되기 떄문에 벡터(1,2)의 기울기와 동일한 벡터만 생성된다.
2. 기저(Basis)와 차원(Dimension)
- 기저(Basis) : 벡터 공간 내 모든 벡터를 생성할 수 있는 선형 독립인 벡터들의 집합
- 기저 벡터(Basis vector) : 기저 집합에 속한 원소
- 차원(Dimension): 기저 집합이 가지는 원소의 수
예시)
2차원 평면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항상 두 개의 기저 벡터를 가진다.
앞서서 (5,5)를 만들기 위한 벡터의 조합은 두 가지가 있었다.
B1, B2 모두 평면의 기저가 될 수 있고, 무한히 많은 기저에 대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지만,
기저 집합의 원소의 수는 언제나 두 개로 동일하다.
(연립 방정식의 해)
기저가 하나라면 벡터와 스칼라의 곱셈 성질로 인해 하나의 선에 해당하는 벡터만 생성할 수 있고,
(기울기가 같은 직선 위에서만 점 생성 가능하므로 2차원이 아닌 1차원)
세 개 이상인 경우에는 선형 독립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앞선 식에서 두 선형 독립인 벡터로 평면 상의 모든 점을 생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아래 식의 경우 0벡터를 만들기 위해 0이 아닌 세 번째 계수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면에서 세 개 이상의 원소로 구성된 기저는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실 벡터 공간을 표기할 때 이러한 차원의 정보를 사용해 점차 붙여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2차원은 x축과 y축을 직교, 3차원은 x,y,z축 직교
계속해서 직교해서 축을 쌓아나가면 이론상으론 N차원 구축 가능
표준 기저 벡터(Standard basis vector)
기저 벡터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벡터
선형 독립이라면 어떤 조합의 벡터라도 기저 벡터가 될 수 있음 (1,3)(2,1)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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