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boy空

Augmented Reality: RealityKit VS SceneKit 비교 (3) 기본 구성 (Entity, Node) 본문

언어/swift

Augmented Reality: RealityKit VS SceneKit 비교 (3) 기본 구성 (Entity, Node)

안녕도라 2024. 6. 24. 21:48

우선 scenekit은 3D 씬에 Node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RealityKit은 3D 씬에 entity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단위가 node, entity로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되고 자세히 살펴보자!

  SceneKit RealityKit
View SCNView ARView, RealityView
*realityComposer와의 호환
Structure SCNNode 기반 Entity 기반

SceneKit의 구조 (Node기반)

documentation

 


RealityKit의 구조 (Entity 기반)

구조도


실행 View

1, 2 - SceneKit 라이팅 전후 차이 / 3 - RealityKit

 

mesh(realityKit), geometry(scenekit): 모양을 설정해주고,

  • RealityKit: material을 씌운 modelEntity를 AnchorEntity에 달아 scene.anchor에 추가
  • SceneKit: material을 씌운 node를 scene.rootnode에 child로 달아주기!

RealityKit은 평면 인식 후 그 위에 생성한 것이고

SceneKit은 월드좌표이다.

그래서 카메라 기점으로 z축으로 일정거리 떨어진 곳에 원점을 찍고 거기서 살짝 이동한 곳에 큐브가 만들어진 듯하다!

 

문제는 RealityKit에서 평면인식이 잘 안된다... 수십번은 요리조리 움직여야 겨우 생김.

20cm* 20cm만 평면이면 되는 건데 왜인지는 다음 장에서 탐구해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