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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mented Reality: RealityKit VS SceneKit 비교 (2) 좌표축, 크기 단위

안녕도라 2024. 6. 23. 17:43

RealityKit과 SceneKit의 3D 공간의 좌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기본 개념 :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scenekit 좌표: 화면으로부터 나를 향하는 방향이 +Z기 때문에 Y-up 오른손 좌표계인듯

 

ARView에 블렌더로 작업한 .usdz파일을 올렸더니 누워있다.

그 이유를 여기에서 밝히겠소.

그 이유는 바로(양세찬 tone)

 

블렌더는 Z-up 오른손 좌표계, RealityKit은 Y-up 오른손 좌표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엔진이나 툴 별로 좌표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세상 좌표축은 다 같은 줄 알았다.

 

https://machineboy0.tistory.com/219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블렌더에서 Z-Up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덕분에 블렌더에서 모델링한 파일을 Y-up기반의 엔진에 올리면 누워있다..때문에 엔진이나 툴별로 다른 좌표계를 택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공부

machineboy0.tistory.com

 


SceneKit과 RealityKit의 좌표축, Y-Up 오른손 좌표계

sceneKit관련자료인데, 아마 RealityKit에서도 같은 좌표계일듯하다. realcomposerPro또한 Y-up 오른손 좌표계인듯 하여!

 

 

SceneKit과 RealityKit의 길이 단위

단위 길이 , 즉 1,0,0으로 생성한 큐브는 현실 공간에서 1m인듯 하다.

월드 좌표에서의 원점이 어떻게 잡히는지는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으나..

아마 사진 상으로 카메라 기점 앞으로 일정 거리 떨어진 곳인듯 하고.

 

만약 평면을 감지해 무언가를 위치시킨다면, 평면으로부터의 상대 좌표(Local 좌표)로 계산하는 듯하다!

 

https://ios-daniel-yang.tistory.com/36

 

[iOS/Swift] SceneKit의 사용법 (3) - 카메라 줄자, 거리 측정하기

시작 오늘은 SceneKit으로 카메라를 통한 줄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간단히 설명할 예정이라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ceneKit의 사용법 (1) - 정육면체와 달을 만들어 보자 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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