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boy空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본문
블렌더에서 Z-Up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
덕분에 블렌더에서 모델링한 파일을 Y-up기반의 엔진에 올리면 누워있다..
때문에 엔진이나 툴별로 다른 좌표계를 택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공부해본 좌표계들!


오른손 좌표계 | 왼손 좌표계 |
일반적인 수학, 공학에서 사용된다고 함. | 게임 엔진이나, 그래픽 라이브러리에서 UI적 측면에서 Z축을 이용해 레이어 구분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 같다고 함. |
아래 사진처럼 UI나 레이어의 Depth를 주기 쉽게?

- 유니티: 왼손 좌표계 Y-up
- 언리얼: 왼손 좌표계 Z-up
- DirectX: 왼손 좌표계
- 블렌더: 오른쪽 좌표계 Z-up
- OpenGL
참고 자료들
https://velog.io/@ounols/게임-수학-1.-3차원-공간-맛보기
[게임 수학] 3차원 공간 맛보기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
velog.io
https://medium.com/@su_bak/opengl-이란-ad19cf68c948
OpenGL 이란?
OpenGL은 Open Graphics Library의 줄임말로 이름에서 Library라는 말이 들어가 있듯이 그래픽 하드웨어(GPU)와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API 또는 표준 규격을 뜻합니다.
medium.com
https://www.youtube.com/watch?v=h6f-pWy0I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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