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boy空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본문

Game/게임 수학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안녕도라 2024. 6. 23. 16:32

블렌더에서 Z-Up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

덕분에 블렌더에서 모델링한 파일을 Y-up기반의 엔진에 올리면 누워있다..

때문에 엔진이나 툴별로 다른 좌표계를 택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공부해본 좌표계들!

오른손 좌표계 왼손 좌표계
일반적인 수학, 공학에서 사용된다고 함. 게임 엔진이나, 그래픽 라이브러리에서 UI적 측면에서 Z축을 이용해 레이어 구분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 같다고 함.

 

아래 사진처럼 UI나 레이어의 Depth를 주기 쉽게?

출처: https://velog.io/@ounols/게임-수학-1.-3차원-공간-맛보기

  • 유니티: 왼손 좌표계 Y-up
  • 언리얼: 왼손 좌표계 Z-up
  • DirectX: 왼손 좌표계
  • 블렌더: 오른쪽 좌표계 Z-up
  • OpenGL

 


참고 자료들

https://velog.io/@ounols/게임-수학-1.-3차원-공간-맛보기

 

[게임 수학] 3차원 공간 맛보기

🧐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수학의 간단한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혹여나 이해가 잘 안되거나 잘못된 정보를 발

velog.io

https://medium.com/@su_bak/opengl-이란-ad19cf68c948

 

OpenGL 이란?

OpenGL은 Open Graphics Library의 줄임말로 이름에서 Library라는 말이 들어가 있듯이 그래픽 하드웨어(GPU)와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API 또는 표준 규격을 뜻합니다.

medium.com

https://www.youtube.com/watch?v=h6f-pWy0I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