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6 (9)
Machineboy空
우선 scenekit은 3D 씬에 Node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고,RealityKit은 3D 씬에 entity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기본 단위가 node, entity로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되고 자세히 살펴보자! SceneKitRealityKitViewSCNViewARView, RealityView*realityComposer와의 호환StructureSCNNode 기반Entity 기반SceneKit의 구조 (Node기반) RealityKit의 구조 (Entity 기반)실행 View mesh(realityKit), geometry(scenekit): 모양을 설정해주고,RealityKit: material을 씌운 modelEntity를 AnchorEntity에 달아 scene.anch..
RealityKit과 SceneKit의 3D 공간의 좌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기본 개념 :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 ARView에 블렌더로 작업한 .usdz파일을 올렸더니 누워있다.그 이유를 여기에서 밝히겠소.그 이유는 바로(양세찬 tone) 블렌더는 Z-up 오른손 좌표계, RealityKit은 Y-up 오른손 좌표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이 덕분에 엔진이나 툴 별로 좌표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이전까지는 세상 좌표축은 다 같은 줄 알았다. https://machineboy0.tistory.com/219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블렌더에서 Z-Up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덕분에 블렌더에서 모델링한 파일을 Y-up기반의 엔진에 올리면 누워있다..때문에 엔진이나..
iOS로 AR게임을 만들어보려고 한다.AR을 지원하는 애플의 대표적 프레임 워크 2가지(SceneKit, RealitKit)를 비교하고,같은 기능을 구현하여 테스트 해보겠다! ARKit과 SceneKit VS RealityKit 개요 ARKit정의(scenekit, spritekit, AVFoundation, Vision, UIKit 등의) Umbrella frameworkIntergrate hardware sensing features to produce augumented reality apps.*motion tracking, world tracking, scene understanding 등출시 날짜2017제공 언어Object-C, swift지원 OSiOS, iPadOS, MacOS, vision..
블렌더에서 Z-Up이라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덕분에 블렌더에서 모델링한 파일을 Y-up기반의 엔진에 올리면 누워있다..때문에 엔진이나 툴별로 다른 좌표계를 택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공부해본 좌표계들!오른손 좌표계왼손 좌표계일반적인 수학, 공학에서 사용된다고 함.게임 엔진이나, 그래픽 라이브러리에서 UI적 측면에서 Z축을 이용해 레이어 구분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 같다고 함. 아래 사진처럼 UI나 레이어의 Depth를 주기 쉽게?유니티: 왼손 좌표계 Y-up언리얼: 왼손 좌표계 Z-upDirectX: 왼손 좌표계블렌더: 오른쪽 좌표계 Z-upOpenGL 참고 자료들https://velog.io/@ounols/게임-수학-1.-3차원-공간-맛보기 [게임 수학] 3차원 공간 맛보기🧐 해당 파트는 게임 개발..
백준 문제 리스트17466231226091929코딩테스트에서 나올 수 있는 마지막 수학 이론이라고 한다.유클리드 호제법 많이 들어는 봤는데 직접 빼면서 구하는 방법이 참 신기했다.최대공약수를 정석으로 구하지 않고 호제법으로 구하면 시간복잡도가 현저히 낮아짐.
문제 난이도와 출제 범위총 4문제 출제자료구조: queue, vector, pair, map, set 등문자열 다루기: 문자열 자르기, 숫자 변환 등기존 라이브러리 위주 활용dfs, bfs 최단거리,경우의 수 등의 알고리즘 문제는 나오지 않았음.기본 자료구조와 문법을 숙지하니? 정도의 테스트였다.시험 환경모니토 앱 이용 원격 감시다중 모니터 사용 불가노트북 + 마우스, 키보드 연결 허용빈 종이 1장과 펜 허용(노트 불가)기존 프로그래머스 문제 에디터처럼 입출력 폼까지는 제공앞으로의 공부 방향일단 너무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다.c++은 문제풀이용이니까 하면서 소홀히 했던 언어 공부의 한계를 느꼈다. 자료구조별 C R U D 관련 메소드 암기문자열 공백 등 자유자재로 다루기알고리즘을 더 공부할 게 아..
https://www.acmicpc.net/problem/14469문제요약도착한 시간과, 검문 시간이 주어질 때 모든 소가 출입하는데 걸리는 최소 시간. 난이도Silver 4풀이 포인트max그리디REVIEW바로 맞아버려서 의아했다.하지만 모범 풀이에서 다음 소가 도착한 시간과, 이전 소가 점검을 마친 시간 사이에 간극이 있을 때,시간을 갱신해주는 로직과, 시간 경과를 더해주는 과정이 훨씬 간결하다. 배워두기. 또 따로 int형에 숫자를 받아 pair에 넣는 방식이 아니라 바로 pair요소에 집어넣는 것도 훨씬 간결해보인다. CODE// Mine#include using namespace std;int t,a,b;vector> v;int crtT;int main(){ cin >> t; for(i..
https://www.acmicpc.net/problem/11866 문제요약원소 개수 n, 제거해야하는 사람 k 요세푸스 순열을 출력하라! 난이도Silver 5풀이 포인트그리디가장 첫번째 회의는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그 다음에 열 수 있는 회의부터 고려REVIEW 진짜 바보처럼 k를 3일 때만 가정하여 풀이를 구현했다가 틀렸다. queue를 활용하여 연속하는 순열만들기!쉽게 풀리니 문제 풀이가 재밌다 ㅎ CODE#include using namespace std;int n, k;queue q;vector v;int main(){ cin >> n >> k; for(int i = 1; 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