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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Unity

Unity Rendering Pipelines

안녕도라 2023. 9. 6. 20:03
  • Render Pipelines: 씬의 내용들을 취하여 컬링, 렌더링, 포스트프로세싱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그것을 스크린에 표시하는 역할.

Culling 선별, 구분하여 골라낸다는 뜻으로, 화면 내에서 렌더링하지 않아도 되는 불필요한 요소를 선별하여 렌더링 시 부하를 줄여주는 처리

- 절두체 컬링: 렌더링해야 할, 특히 카메라에 표시되는 오브젝트
- 오클루전 컬링: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 가려지지 않은 오브젝트 나열
벽이나 물체 뒤의 요소 
Rendering 올바른 조명과 일부 해당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이러한 오브젝트를 픽셀 기반 버퍼에 그린다. Mesh - Material - Camera 3단계를 통해 나타난다.
Post-processing 씬에 다양한 화면 효과를 추가하고, 디스플레이 기기에 보낼 최종 출력 프레임 생성 피사계 심도 , 컬러 그레이딩, 블룸 등 적용

 

  • Render Pipeline 종류와 선택
    • 수정 가능 여부로 크게 SRP(Scriptable render pipeline)와 Built-in으로 나뉨 
built-in Renderer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디폴트 렌더 파이프라인
URP (Universal render pipeline) 유니티에 내장된 SRP로 기본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보다 유연하고 확장성이 좋으며 다양한 플랫폼(모바일, 콘솔, PC, VR)에 최적화된 그래픽을 제공
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유니티에 내장된 SRP로 물리 기반의 렌더링과 우수한 GPU 성능으로 정확하고 매우 사실적인 그래픽을 제공한다.
  • Render Pipeline 선택 :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렌더 파이프라인을 선택하는 것 중요, 프로젝트 중간에 렌더 파이프라인을 변경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Built-In에서 URP로 바꾸는 법
      • Converter 이용해서 Material 같은 것들 URP용으로 바꾸기
      • 아니면 Asset 일일이 URP용으로 바꾸기

 

  •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프로젝트 세팅시 주의점
    • 아티스트 친화적 워크플로를 통해 모바일, 고사양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된 그래픽스를 쉽고 빠르게 구현하도록 도와준다.
1 새 프로젝트 생성 시, URP Pipeline으로 만들기  
2 URP로 사용가능한 쉐이더 사용하기  
3 패키지매니저로 Universal RP선택하고 설치  
4 Edit - Project Setting - Graphics - Render Pipe Asset 바꾸기  

https://www.youtube.com/watch?v=wNFjsi6MjAQ&t=43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