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개발 일지
Ogori 1일차 - Unity SoftBody
안녕도라
2025. 5. 12. 23:18
무게를 가진 두 물체가 서로 부딪혔을 때, 모양이 찌그러지는 것을 좀 구현하고 싶었다.
간단할 줄 알았더니, 꽤나 물리적으로 깊은 내용이어서 건드리기가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만..
어떻게 굴러가는 건지나 살펴보자.
시도 1 : 3D soft body 구현해보기
너무 통짜형 움직임이라 밀리는 느낌이 들지 않는 게 문제다.
재질이 젤리가 되었다기 보단 탄성 좋은 고무가 된 것같다.
그리고 당연히 메쉬가 6면체의 사각형이고 잘게 나눠져 있지 않으니 면으로 밀리는 것은 당연하다.
찾아보니 Blender같은 모델링 툴에서 soft body기능을 제공하나보다.
그럼 그 잘게 쪼개진 메쉬 정보를 가져오면 울퉁불퉁하게 밀리려나?
힘도 단순하게 중점에서 Vector3.Right 이런식으로 주는게 아니라 다양한 지점에서 힘을 줘야 자연스럽게 밀릴듯 하다.
55달러나 되는 obi soft body같은 역학 툴을 지금 혼자 도전해보겠단 건 좀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
우선 축을 하나 줄여 2D에 핀을 꽂는 형식으로 도전해보려고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Kwh4TkQqqf8
시도 2 : 2D Animation package + 2D Soft Body 구현
아래 튜토리얼 참고해서 만들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avaX00MhYc